[주식 인사이트]GPU 가속화 성공 사례 : 메타, 테슬라

안녕하세요, 레드우드입니다.


AI 학습을 통해 추론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GPU가 필요합니다. GPU 가속화 성공 사례인 메타(구 페이스북)와 테슬라를 통해 AI 혁명에서 살아남는 기업의 특징을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사명 변경 후 급성장이 가능했던 이유

페이스북은 사명은 메타로 변경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사명을 변경하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말라는 격언이 있습니다. 하지만 메타는 완전히 극복하고 주가는 5배 올랐습니다.

메타는 올해까지 엔비디아 GPU 60만 개를 구입하고 자체 칩을 개발했습니다. 슈퍼 컴퓨터를 만들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적극 활용하여 추천 알고리즘 AI 능력은 끌어올렸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추천 시스템을 통해서 릴스를 포함한 콘텐츠를 봅니다. 추천 알고리즘 AI를 강화하여 사람들이 보고 싶은 다양한 콘텐츠와 접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메타 플랫폼 사용자와 사용 시간은 급증했습니다.

추천 AI와 생성형 AI 성능은 GPU 가속화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가속 컴퓨팅이 6개월 만에 본격화되어 광고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메타버스 사업이 시작하기도 전에 대박 난 케이스입니다.


테슬라의 자신감, 자율주행 완성이 눈앞에 있다

메타와 똑같은 사례입니다. 테슬라는 메타처럼 거대한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리얼 월드 AI인 FSD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도 엔비디아 GPU H100 10,000개를 구매했고, 자체 칩과 슈퍼 컴퓨터 도조를 개발했습니다.

메타처럼 가속 컴퓨팅이 즉각 매출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FSD 성능을 끌어올린 후 글로벌 배포, 구매자 확장, 로보택시 런칭까지 단계별로 이어져야 매출이 발생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99%의 사람들은 전혀 모릅니다. 더 이상 AI 훈련 컴퓨팅의 제약을 받지 않으므로 개선이 극적으로 가속화될 것입니다."라는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FSD가 Beta가 아닌 정식 버전을 출시하여 매출로 인식하는 순간부터 본격적인 성장을 할 것입니다. 현재는 사이버트럭과 모델2와 FSD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실제 돈을 버는 AI를 만드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

모두가 엔비디아 GPU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돈을 버는 것은 아닙니다. 메타는 수십억 명이 사용하는 플랫폼이 있기 때문에 가속 컴퓨팅을 활용한 AI로 돈을 벌 수 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오라클, 테슬라, 중국 기업들까지 모두가 엔비디아 GPU를 구매하고 데이터 센터와 슈퍼 컴퓨터, AI까지 개발하고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처럼 추론과 추천 알고리즘 기술이 핵심인 기업과 GPU 가속 컴퓨팅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만드는 기업은 엄청난 돈을 벌 것입니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업이 AI 산업혁명에서 성공합니다.

메타의 릴스(짧은 영상 추천),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의 사례처럼 앞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유전자 분석기업, 단백질 분석 및 생성 등 모든 분야에서 성공 사례가 나올 것입니다.


투자 인사이트

엔비디아는 일찍부터 GPU의 가능성을 알고 있었고,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아마존과 같은 기업은 GPU를 통해 자신들의 플랫폼을 어떻게 강화할지 알고 있었습니다.

GPU는 여전히 공급 부족 현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당분간 빅 테크 기업의 독점은 이어질 것입니다. 하지만 AI 인프라 확장은 초기입니다. 최소 10~20년은 이어질 것입니다.



위 정보는 투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에임리치 주식회사 | 대표:서인곤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1115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서인곤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