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핫이슈]마이크로소프트, 구글, AMD 실적발표 후 조정시작?

안녕하세요, 레드우드입니다.


어제 장 마감 후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AMD 실적발표가 있었습니다. 실적이 기대보다 조금만 낮아도 주가는 하락하는 시기입니다. 시가총액 1위가 된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해 결과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의 Forward P/E는 37입니다. 균형이 완벽한 비즈니스 모델과 AI에 가장 적합한 기업이기 때문에 시가총액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620억 달러이고 영업 이익은 270억 달러, 순이익은 219억 달러로 33% 증가했습니다. 사티아 나델라 CEO는 "기술 스택의 모든 계층에 AI를 주입함으로써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생산성 향상을 촉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대단한 것은 Office, Linkdin, Dynamics, Azure, Windows, Xbox 등 모든 사업부가 골고루 성장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완벽한 기업은 없습니다.

최근에 발표한 코파일럿 AI의 구독료는 월 30달러입니다. 기업이 코파일럿을 쓰려면 최소 300개의 계정이 필요합니다. 이용 가능자의 18%가 코파일럿을 사용한다면 연간 10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고 합니다. 


구글

구글의 Forward P/E는 22.83입니다. 성장이 느린 만큼 PER도 낮은 편입니다. 구글은 대부분 광고 매출이기 때문에 다른 기업에 비해 계산이 쉽지 않습니다.

구글은 광고 이익이 예상치보다 낮아 5% 하락하고 있습니다. AI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어도 구글 검색, 유튜브, 구독 등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광고 매출이 대부분입니다.

구글 전체 매출 대비 유튜브는 아직 10분의 1 수준이므로, 유튜브는 아직도 성장 잠재력이 무궁무진합니다. 개인 모두가 자신의 채널을 운영하는 날까지 성장할 것입니다.

구글은 지금보다 더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합니다. 아직 AI로는 새로운 매출을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메타, 아마존, 틱톡 등 강력한 경쟁자가 너무 많습니다.


AMD

AMD Forward P/E는 45.42입니다. 올해 엔비디아와 함께 AMD, TSMC, 슈퍼 마이크로 등 AI 반도체를 생산하거나 반도체를 이용해 서버 컴퓨터를 만드는 기업의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AMD는 엔비디아보다 한참 부족하지만 H100과 비슷한 성능의 MI300을 만들면서 좋은 흐름을 만들고 있습니다. AI 시장이 앞으로 연평균 36% 이상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AMD도 1조 달러 클럽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AMD는 4분기 매출 62억 달러, 마진 47%, 영업이익 3억 4,200만 달러입니다. AMD CEO 리사 수는 CPU, GPU, Ryzen 프로세서 수요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엔비디아처럼 데이터 센터 매출이 커지고 있고, 2024년 강력한 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엔비디아와 점유율 경쟁이 지속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빅 7 기업의 실적은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더 큰 성장이 지속될지는 의문입니다. 기업의 밸류에이션도 높아진 상태가 조정이 이어질 수 있지만 AI 시장의 성장은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아직 초기 시장에 불과합니다.



위 정보는 투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에임리치 주식회사 | 대표:서인곤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1115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서인곤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