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ma

5. 생활속에서 찾는 피터 린치 투자법

2022-08-08

안녕하세요, 레드우드입니다.


생활 속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접하며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의 기본은 아는 것에 투자하라는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피터 린치의 예

피터 린치는 세 딸과 벌링턴 쇼핑몰에 갔고, 세 딸은 바디샵 매장으로 달려갔습니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매장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피터 린치가 바디샵을 알게 된 후 1987년 10월 블랙 먼데이 때 50%, 1991년 이라크의 쿠웨이트 공격 때 50% 하락했지만, 6년 동안 70배 이상 올랐습니다.

매장 확장 초기에 바디샵은 캐나다에 92개의 매장이 있었고 일본과 독일에는 1개씩밖에 없고 미국에는 70개가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만 최소 15배 이상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당시 주가수익비율(주가/주당 순이익)이 비싸도 전 세계에 매장이 수천 개로 늘어나 80배 오를 수 있었기 때문에 조금 투자한 뒤 대규모 매도로 주가가 떨어질 때를 노려 투자를 늘리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어그와 호카를 보유한 데커스 아웃도어

여자라면 누구나 아는 어그(ugg)는 2000년대 초반부터 셀럽과 드라마를 통해 유명했고, 호카 신발도 10년 전부터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는 브랜드였습니다.

데커스는 어그와 호카를 모두 보유한 기업입니다. 어그가 처음 유명해진 2000년대 초반에 데커스 주식을 매수했으면 800배, 호카를 인수했던 2013년에 주식을 매수했으면 20배 올랐습니다.

패션을 좋아하고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은 자신의 관심사 속에서 떠오르는 제품과 주식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환호하는 제품이 초기 시장이라면 매수 신호입니다.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고 조사하면서 확장 가능성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제품의 품질이 뛰어나고 경영진이 확장에 적극적이고 시장이 초기 시장이라면 가격 상관없이 매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 세계 러너가 반한 온 러닝 러닝화

스위스 기업인 온 홀딩은 러닝화의 떠오르는 신흥 강자입니다. 러너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이 온 클라우드몬스터입니다. 러닝화의 혁신으로 불리고 있지만 일반인은 잘 모릅니다.

21년 9월 상장 이후 주가는 그대로입니다. 매출은 매년 50%씩 성장하고 있고 영업이익은 23년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호카의 경쟁 상대로 불릴 정도로 제품성이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직접 신어보고 리뷰를 보며 경쟁력이 확실하고 확장성이 충분하다면, 투자할 가치가 있습니다. 온 홀딩은 23년 말 투자자의 날에 장기적 20~30% 성장을 발표했습니다.

온 홀딩의 목표는 기술력 향상, 확장 초기 단계에서 러닝 시장 점유율 확보, 브랜드 인지도 향상, 유통 확대, 중국 내 입지 강화 등을 발표했고, 조정된 EBITDA 마진을 18% 이상으로 향상시킬 계획입니다.


테슬라 국내 1호점이 오픈할 때 투자했다면?

2014년 1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국내 1호로 테슬라 모델S를 구매했고, 2017년 3월 15일 국내 1호 스타필드 하남점이 오픈했습니다. 

만약 국내 1호 스타필드 하남점의 오픈을 보고 시승한 후 테슬라에 투자했다면 15배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항상 미국에 상장된 기업이 한국에 최초로 들어올 때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점 기준으로는 2017년 3월 대비 25배 올랐습니다. 당시에는 앞으로 몇 배 오를지는 전혀 알 수 없지만,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 점유율이 0에 가까웠기 때문에 확장성은 무한대에 가까웠습니다.

전기차로 시장이 전환하는 것을 지켜보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면 팔아야 하고, 더 큰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하면 투자를 5년~10년 이어가는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찾는 피터 린치의 투자법은 매우 효율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변화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핵심입니다. 놓친 것에 미련을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정보는 투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에임리치 주식회사 | 대표:서인곤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1115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서인곤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