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mRich’s Pick

전세계가 주목한 FOMC, 대체 뭐하는 곳일까?

안녕하세요, MOCHA 입니다.


지난 20일과 21일, FOMC 회의에 앞서 주식시장과 암호화폐 시장이 여러 차례 들썩였었죠.

3연속 ‘자이언트스텝’이라는 금리 75bp 인상을 단행했는데요. 최근 지속적인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경제 뉴스 등에서 ‘FOMC’라는 말을 자주 들으셨을 텐데요.


대체 FOMC가 뭐 하는 곳이길래 전 세계가 이렇게까지 주목을 하는 걸까요? 🤔


FOMC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

FOMC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ederal Open MarketCom-mittee)의 줄임말로, 미국 정부의 금융정책을 결정하는 기관을 말해요.

FOMC는 연방준비제도(Federal Reserve System)의 산하위원회인데, 보통 Fed 또는 연준으로 불립니다. 우리나라 중앙은행은 한국은행 하나지만, 큰 미국에서는 12개의 중앙은행이 존재하는데 이 은행들을 관리하는 곳이 바로 연준이에요.

이들은 6주에 한 번씩, 1년에 8번 정기회의를 하고 총 12명의 구성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금리, 통화정책, 인플레이션 등 다양한 금융정책을 주제로 회의를 진행합니다. 💬


주목할 수밖에 없는 이유

지난 9월 20일과 21일, FOMC 회의가 진행되었는데요. 회의 결과 발표를 앞두고 뉴욕증시가 여러 차례 들썩였어요. 그 충격으로 9월 21일 코스피지수가 2350선까지 하락했고, 국내 대기업들의 주가도 신저가를 기록했었죠.

이렇게 전 세계가 주목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바로 ‘금리 인상’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동안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지난 6월과 7월, 그리고 이번 9월까지 세 차례 자이언트스텝을 단행했어요.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3~3.25%에 달하는데요. 경제 전문가들은 연준이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통해 연말 쯤에는 4%대까지 도달할 수 있다고 전망하기도 했어요. 📊


FOMC의 영향력

미국의 금리와 차이가 벌어지면 외화가 유출될 수 있기 때문에 세계 각국이 같이 금리를 인상해야 하는데요.

만약, 연준을 따라 금리를 올리지 않는다면 우리나라 시장에 투자한 외국인 투자자들이 금리가 낮아 투자할 가치가 떨어지니 현금을 회수하는 일이 빈번해지겠죠.

이렇게 외국인 투자자들이 대거 떠나게 되면 국내 시장에서 달러가 줄어 환율이 치솟고, 원화가치가 떨어지면 국내 시장은 침체될 수밖에 없겠죠. 💸


모두가 영향권

최근 한국은행은 미국의 자이언트스텝에 맞춰 연말까지 기준금리를 0.25%씩 인상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만약 FOMC에서 금리가 추가적으로 인상된다면 한국은행에서도 원화가치를 지키기 위해 더 급격한 금리인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이 충격은 일반서민들 뿐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기준금리가 인상되면 대출금리 또한 상승하고, 위험자산에 투자하는 수요도 확 줄어 주식시장도 지속적인 침체기에 들어갈 수 있어요. 📉


마치며

최근 FOMC 회의로 이제 두 번의 FOMC가 남았는데요. 앞으로 미국의 기준금리가 얼마나 더 오를지, 금리를 지속적으로 올려 과연 인플레이션을 잡을 수 있을 것인지 궁금합니다.


앞으로의 하반기 경제시장은 어떻게 흘러갈까요? 😎



위 정보는 주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골드문핀텍 주식회사 | 대표:서인곤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2121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장근우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