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mRich’s Pick

친애하는 주주자본주의를 위하여

안녕하세요. 새로운 물결, 뉴웨이브입니다. 🌊


바로 전, 국내 증시에는 주주행동주의로 주주자본주의에 다가설 때라는 내용의 글을 썼죠.

이제 실제 어떻게 행동하면 될는지, 프로세스를 살펴볼게요.


주주행동 철학으로 종목 발굴하기

  1. 저평가된 회사를 찾는다
  1. 저렴한 이유는 있기 마련이나, 그 이유는 결국 지배구조 문제로 귀결된다.
  1. 그중, 지배구조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기업을 찾아 최우선으로 투자한다.

저평가 종목을 발견한다 한들, 실제 투자에 들어서기엔 고민이 많기 마련인데요. 만일 저평가된 이유가 개선될 수 있는 이유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고민보단 고(GO)겠죠.

위 프로세스는 전 글에서 선술 한 삼광글라스 사례의 주주행동을 이끌며 자본시장에 이름을 알린 차파트너스자산운용 김형균 상무의 주주행동 계획에 대한 철학입니다.


ESG 시대의 부름

선술 한 대로 종목을 찾았다면 이제 주주행동에 임해야죠.

그 아무리 대한민국 주식 투자자 1,300만 시대라지만 소액 투자자인 혼자는 그저 한 명일 뿐입니다.

그래서 인증된 주주들이 기업에 대한 담론을 펼치고 유용한 데이터와 분석을 공유하며 함께 뜻을 모아 사측에 전달할 수 있는 플랫폼이 요구되는데요.

마침내 기업 ESG 경영 시대의 부름을 받고 비사이드코리아가 탄생했어요.

이전까지 운용사가 대표로 목소리를 내기에 직접 나서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지만, 이젠 상장사 거버넌스 개선을 위해 개인도 직접 목소리를 낼 수 있어요.

이사회가 고등학교 동창, 혈연, 장기근속 직원으로 이루어져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 에스엠, 최근 창업한 기업 대표를 제치고 주주연대조합이 최대주주가 된 티엘아이, 아들 회사에 일감 몰아주기 등 계열사 내부거래가 90% 수준이며 낮은 배당을 일삼던 사조산업 등. 현재 비사이드코리아가 집중 조명하는 기업들이에요.

비사이드코리아는 주주명부 실시간 확보 시스템 개발에도 착수했다는데, 개발될 경우 사측에 요구하지 않고도 실시간 주식 집계가 가능하니 더 신속한 주주행동 전개를 기대할 수 있겠어요.


바라건대

위 사진은 영국인들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기관 투자자들의 도덕적 해이나 무책임 때문이라고 여겨 2010년에 도입한 스튜어드십 코드를 기반으로 만든 한국형 스튜어드십 코드입니다. + 전 글에 나온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도 7원칙 모두 시행 중

우리나라에는 실질적으로 2017년부터 시행되었으며 2018년에 국민연금에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도입된 지 5년 된 현재, 의결권 행사지침은 안녕한가요.

윤 정부에 들어서서 국민연금의 스튜어드십 코드는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주총에서 국민연금의 목소리는 ‘종이호랑이’에 불과하다며 반영이 안 된다고 합니다.

세계 3대 연기금이며 기금자산 규모만 949조 원인 기관의 기관인데

그래도 스튜어드십 코드 등장 이래, 에스엠이 행동주의 펀드에 감사 자리를 내주며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는 등, 주주권리 면에서 모범사례도 있기야 하지만요.

바라건대 새 정부 출범으로 꼭 개편되어 기관들이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피상적이지 않고 실질적인 소명을 다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될 경우, 주주행동주의와 함께 주주가치의 포텐션은 터질 거라 봐요.


마치며

차파트너스운용사의 경우도 최근 사조오양토비스의 저평가 해소를 위한 거버넌스 개선 방안을 공개 제안했고요.

라이프자산운용은 최근 SK에게 리스크관리위원회 신설과 자사주 소각 등을 요구하는 내용을, 트러스톤자산운용은 언더웨어 전문사 BYC에게 합리적인 배당정책 수립과 부동산 자산의 효율적 활용 등의 요구를 담아 주주서한을 보냈죠.

선술 한 주주행동과 더불어 이와 같은 운용사 주주서한도 함께 살펴본다면 자신의 종목 기업이 주주권익을 위해 올바르게 노력하는가, 피아식별하는 데 보탬이 될 겁니다.



위 정보는 주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골드문핀텍 주식회사 | 대표:서인곤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2121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장근우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