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mRich’s Pick

반대매매가 낳는 패닉셀링의 악순환

코스피는 함정에 빠졌다

(사진=코스피 지수)

코스피가 내려가는 데 부지런합니다.

1년 새 -28% 정도 빠져 2,300선에 왔는데요.

공교롭게도 정확히 작년 6월 이맘때쯤 가본 적 없던 3300에 갔는데, 1년 새 앞자리가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빚투(빚내어 투자)하는 분들이 어느 정도 일조했어요.

정확하게는 시발점을 제공했다기보다는, 장기적인 추락세를 만드는 근원 중 하나였습니다.


도망쳐

빚투로 신용거래하는 분들일 경우, 장이 내려앉는 와중 존버를 할 수 없어요.

이는 바로, 내 의지와 동의와는 여부 없이 가진 주식이 손절되는 ‘반대매매’ 탓.

증권사가 개인에게 돈을 빌려줄 수 있는 이유는, 매수한 주식을 담보로 가질 수 있어 돈 떼일 걱정이 없어서예요.

즉, 주가가 하락하면 빚투들의 주식은 증권사에 의해 손절(반대매매)되고, 이 반대매매는 주가에 하방 압력을 불어넣어 일반 투자자들의 패닉셀(공포감에 매도)까지 만듭니다.

아주 악순환으로서 금상첨화가 되는 거죠. “도망쳐”

그래도 자기 현금 100을 가지고 투자했다면 그나마 무지성 존버가 가능하잖아요?

그러나 빚투는 주가가 반등을 한들, 반대매매로 이미 주식이 없어 원금을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요.

그러니 이들은 잠깐 부는 바람(일시적 폭락)에도 웰컴투 빚방석에 앉게 되겠죠.


먹기 전 성분표를 확인하자

구렁텅이를 피하기 위해, 적절하게 들어설 타이밍을 보기 위해 확인하면 좋을 게 있어요.

시장이 바닥에서 지하, 그리고 지옥까지 가게 만드는 추진력, ‘반대매매’의 현황을 금투협에서 체크할 수 있습니다.

금투협에 들어가 한눈통계→한눈에 보는 자본시장통계→실제반대매매(사진에 노란 형광펜)에 들어가면 아래 사진과 같이 실제로 이루어지는 반대매매 지표가 나와요.


사진에 노란 부분(지난 15일)은 하루에 본의 아니게 강매 당한(반대매매) 액수만 약 315억 원으로, 올해 들어 최고치입니다.

지표를 더 살펴보면 코로나 초기 폭락장 당시보다(일일 100억 전후) 훨씬 더 큰 액수의 반대매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에요.


추가로

공매도 거래량이 증가하면 대개 주가가 하락하니, 종목의 공매도 현황도 참고하면 좋겠죠.

KRX(한국거래소) 정보데이터시스템 공매도 통계에 가보면요. 공매도 잔고나 거래, 과열 정보, 대차 잔고 등 개별종목으로 검색 가능해요.

후행지표긴 하나 잔고금액이 쌓여 간다면, 공매도에 활용될 주식의 수가 늘고 있다는 거니 하방 압력을 받은 주가는 하락할 수 있겠죠.


6월 초중, 삼성전자는 연초 대비 공매도 잔고가 3배 넘게 늘어나면서 신저가를 갈아치울 거라고들 봤어요. 그렇게 9일부터 65,000전자가 현재 57,000전자까지 내려왔고요.


마치며

반대매매 출현 시간은 오전 9시(3거래일 안에 갚지 못한 담보부족 반대매매),

오전 10시(차익결제에 따른 반대매매), 오후 2시(대출에 대한 반대매매)에 나옵니다.

그 이후 오후 3시에는 다음날에 있을 반대매매를 회피하기 위한 투자자들의 매도 물량이 쏟아져요.

하여 반대매매가 쏟아지는 날은 매수보다는 관망입니다.

태풍이 오는 날, 집 안에서 바깥 풍경을 본다고 생각하세요. 태풍은 물러나기 마련입니다.



위 정보는 주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골드문핀텍 주식회사 | 대표:서인곤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2121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장근우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