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저가 매수 전략은 실패?

안녕하세요, 레드우드입니다.


양적완화 소식과 함께 2020년 3월 증시가 반등했듯이, 지금까지는 주가가 조금만 빠지면 매수하는 ‘Buy the dip’ 전략이 성공했는데요.

하락장에서의 저가 매수 전략은 살수록 계속 떨어지는 주가에 상당한 시간 동안 고통을 받을 수 있어요.


개인 투자자의 매수세는?

증시, 코인 모두 고점을 찍었던 21년 11월의 상황이 기억나요.

모두가 상승을 외치며 계좌 공개가 난무했고 주식담보대출을 비롯한 각종 대출을 일으켜 약간 조정을 받는 1월까지 매수세가 상당했어요.

블룸버그에 따르면, 작년 개인 투자자의 미국 주식 거래 비율은 21%였고, 올해는 12.6%까지 줄었다고 해요.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현금을 상당한 고점에서 다 써버렸기 때문에 더 이상 추가로 매수할 여력이 줄어들게 된 거죠.

연준의 금리 상승과 함께 대출 금리도 상승하면서 저금리로 돈을 빌려 투자하는 ‘빚투’도 상당히 부담되는 시기가 됐어요.


인플레이션은 덤

작년만 하더라도 물가상승이 이렇게 가파르지 않았는데, 작년 하반기부터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기 시작했어요.

대부분의 개인 투자자들은 코로나 전후로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경험이 부족해요.

어느 정도 가격이 오른 뒤에 시장에 뛰어든 데다가, 양적완화 이후에 찾아올 인플레이션까지 예상할 수는 없었을 거예요.

게다가 전쟁까지 발생하고, 연준은 그동안 풀었던 돈을 빠르게 회수하고 있고요.

월급은 크게 변한 것이 없는데 음식, 물건, 기름값, 주거 비용의 모든 가격이 올랐어요. 이제는 투자가 아닌 생활이 더 걱정이 되는 시간이죠.


소비의 양극화

인플레이션은 개인 투자자의 매수세에도 영향을 주지만 특히 소비 양극화에 더 큰 영향을 줘요.

이미 소비 양극화는 심화되고 있어요. 돈이 시장에 풀릴수록 부자가 더 부자가 되기 때문에 백화점, 명품은 계속 호황이지만 중산층이 많이 이용하는 마트, 제품의 매출은 줄어들어요.

소비가 자유로운 사람은 소수이고 소비는 기업의 이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양극화가 심해질수록 경제는 침체할 수밖에 없어요.


저가 매수 전략을 계속해도 될까?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꾸준히 저가매수 전략을 유지하고 하락장을 견디면 실패하지 않는다고 확신할 수 있어요.

문제는 하락장이 언제 시작될지, 얼마나 이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현재 시장이 어떤 위치에 와 있는지 냉정하게 분석해볼 필요가 있어요.

제가 알고 있는 경험이 많은 투자자들은 이제부터 조금씩 시장에 다시 진입하거나, 좀 더 기다리는 인내심이 매우 강해요.

이럴 때일수록 꿈이 아닌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을 가진 자산을 찾아야 하고요.

시장이 하락할 때마다 저가 매수 전략을 쓰는 것은 좋지만, 적어도 하락장에서는 더 빠져도 버틸 수 있는 가격을 스스로 정하고, 회복될 때까지 쓰지 않을 돈으로 투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해요.



위 정보는 주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골드문핀텍 주식회사 | 대표:서인곤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2121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장근우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