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씨케이, 반도체 독점 유지할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투자 쉽게 하자, 김피비입니다.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라고도 불리죠. 인구는 계속 늘어나고, 늘어난 인구들은 전자제품을 쓰게 될 것이며, 결국 전자제품에 들어갈 반도체의 수요도 날로 늘어가겠죠.

결국 반도체 산업은 앞으로도 성장할 산업이라고 보이는데요. 반도체에 들어가는 소모성 부품을 만드는 세계 1위 업계가 바로 한국에 있습니다.


어떤 회산데?

티씨케이는 반도체, 태양광, LED 장비를 만들 때에 사용되는 부품을 만드는 제조 회사입니다. 즉, 완제품을 만드는 재료를 만들고 공급하는 회사죠.

현재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로 세계 시장 점유율 80% 내외를 차지하고 있고, 시총 1조 원 이상의 기업이라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선 꽤나 유명한 종목입니다.


재료산업이 최고

매출의 대부분이 발생하는 제품(SiC 링)은 반도체를 만드는 재료인데요. 반도체 산업은 전반적으로 경기에 굉장히 민감해서 매출도, 주가도 널뛰기를 반복해요.

하지만 티씨케이는 반도체 소모품을 만들다 보니 꾸준히 매출이 발생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요. 반도체를 만들려면 반드시 티씨케이의 제품이 필요하고, 이 제품은 15~20일의 짧은 주기로 반드시 교체해야만 하죠.

즉, 반도체가 적더라도 계속 생산된다면, 티씨케이의 제품도 계속 소비될 테니 매출도 계속 안정적으로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비교적 반도체 주식 치고는 경기에 덜 민감할 수 있다는 것이죠.


안전빵이 곧 생명

여러분들이 반도체 만드는 회사 사장님이라고 생각해보세요. 어느 날 티씨케이와 비슷한 제품을 만드는 다른 업체가 찾아와서 “우리 걸 써보세요”라고 합니다. 가격도 좀 더 저렴하게 해주겠다고 하면서요. 그럼 업체를 바꾸게 될까요?

만약 저라면, 웬만하면 바꾸지 않고 티씨케이의 제품을 그대로 쓸 것 같아요. 이미 제품력은 입증됐고, 쓰던 걸 쓰는 게 리스크가 적으니까요. 괜히 다른 제품 썼다가 고장이나 불량이라도 나온다면?

실제로 당사의 제품인 SiC링의 경우, 잘못 교체하면 불량이 많이 나올 수 있어서 타사 제품으로 쉽게 교체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즉, 한 번 티씨케이 제품을 쓰게 되면 오랫동안 쓸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죠.


수출, 내수 고루 나온다

저는 티씨케이의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수출’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시장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고, 점유율까지 유지한다는 게 매력적인데요.

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우리나라는 인구가 자연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갈수록 경쟁력 있는 해외 회사들은 늘어나고 있는데 한국에서만 물건을 판다? 미래가 불투명해지는 요인 중 하나겠죠. 하지만 티씨케이는 아니라는 것!


재무제표는 더 볼 것도 없다

많은 투자자들이 티씨케이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우월한 재무제표 때문입니다. 매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당좌비율 491% 수준으로 웬만한 위험에는 현금 부족해서 절대 망할 리도 없는 데다가 이익률이 30%대에 달해서 남기기도 많이 남깁니다.

게다가 ROE, ROA도 20%대 수준이어서 경영 효율성이 뛰어난 것으로 사료됩니다. 즉, 돈도 많이 남기고, 튼튼하고, 세계 시장까지 제패했고, 성장도 계속하고 있어서 사실 투자자 입장에선 이렇게 매력적인 회사가 없을 정도죠.


계속 성장할 수 있을까?

초입에 말씀드렸듯이 인구가 늘면 결국 반도체 수요도 늘어나게 되고, 티씨케이의 제품 수요도 늘어날 수 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더라도 티씨케이가 그 시장의 점유율을 유지하는 게 관건인데요. 티씨케이가 갖고 있던 독점 특허가 깨져버리면서 후발주자들에게 기회가 열렸습니다.

그럼에도 이미 굳건하게 자리 잡은 시장점유율로 인해서 꽤 짧지 않은 시간 동안엔 계속 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고요. 경쟁사들의 동향을 종종 파악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티씨케이, 단점은?

원래 우월한 기업들은 늘상 시장에 있습니다. 근데 단점은 ‘주가가 비싸다’는 것이죠. 누가 봐도 매력적인 기업은 가치 대비해서 늘 높은 주가가 매겨지기 마련입니다.

실제로 티씨케이는 기존에 상당히 비싸게 주가가 형성되었었으나, 최근에는 반도체 업황 불황 우려와 경제침체 우려로 고점 대비 -60% 하락해 많이 저렴해진 상황입니다.

어차피 경기는 순환하기 마련이고, 티씨케이는 압도적인 시장 독점 기업이기 때문에 경기가 회복되면 함께 상승할 종목입니다. 즉, 경기 회복 신호가 보이는 시점부터 천천히 모아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위 정보는 주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골드문핀텍 주식회사 | 대표:서인곤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2121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장근우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