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이 아닙니다. 거품이 빠지는 겁니다

안녕하세요, 김PB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지금 하락장이 경제침체로 인한 것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아직 경제는 생각보다 멀쩡한 편인데요.


평균회귀의 과정

지금은 정확히 얘기하자면 ‘경제침체로 인한 하락장’이라기 보다는 ‘평균회귀의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게 더 합리적입니다.

시장은 너무 오르면 떨어지고, 너무 떨어지면 다시 오르게 되어서 결국 장기적으로 평균값에 따라가려는 습성이 있는데요. 작년은 올라도 너무 올랐죠. 어떤 지표로 봐도 코인, 주식, 부동산이 버블인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2022년, 대출자의 무덤

전 세계를 비롯우리나라도 금번 코로나를 계기로 투자자들이 엄청나게 빚을 냈고, 이 빚들은 투자 시장으로 향했습니다.

위 마진데빗은 주식투자에서 쓰인 빚의 규모를 보여주는데요. 닷컴버블과 금융위기 이후로 엄청난 버블이 만들어졌고, 금리 인상으로 빚(마진데빗)이 빠르게 줄어들며 시장도 빠지고 있습니다.

무언가 악재가 있어서 빠지는 시장 같지만, 더 정확히 이야기하면 지금까지 비정상적으로 불어났던 빚들이 줄어들면서 시장의 거품이 빠지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죠.


거품이 빠지고 나면

시장에서 거품이 걷어지고, 적정가치 수준으로 다시 돌아왔다고 하더라도 한 번 하락세로 방향성을 잡은 시장은 엄청난 심리 위축으로 인해서 쉽사리 회복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게다가 지금 시장은 경기침체라는 명확한 이유로 하락하고 있는데, 보통 역사적으로 경기침체가 극에 달하고, 비관론이 팽배한 상황속에서 금리를 낮추고 양적완화를 통해 경기를 부양하기 시작할 때부터 슬슬 저점에 도달하기 시작합니다.

그럼 새로운 돈들이 빚을 내어 다시 시장에 찾아오고, 또다시 새로운 상승의 사이클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시장을 대하는 자세

가격은 신기루와도 같습니다. 가치는 순리에 따라 일정한 방향으로 흘러가는데 가격은 항상 요동을 치죠. 바로 ‘심리’ 때문입니다.

시장은 두 가지 요소로 움직입니다. 펀더멘탈(가치)과 심리죠. 어떤 종목의 펀더멘탈이 좋아지면 장기적으로 그 종목은 상승합니다. 하지만 심리가 받쳐주지 않으면 상승하는 데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하죠.

이런 점은 투자 시장에서 바꿀 수 없는 요소이지만, 반대로 우리에게 기회이기도 합니다. 늘 가치대로 정직하게 움직이는 시장만이 존재한다면, 우리는 수익을 낼 수 없을 테니까요.

이미 우리보다 더 정보가 빠르고 더 돈이 많은 사람들이 그 수익을 누릴 수밖에 없는 여건이 되므로 심리에 의해 시장이 요동치는 것이 어찌 보면 우리에겐 희소식입니다. 그리고 아주 오랜 시간 동안 변하지 않을 요소입니다.



위 정보는 주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골드문핀텍 주식회사 | 대표:서인곤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2121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장근우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