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토스 경쟁자, Web3 개발 플랫폼 수이(Sui)

안녕하세요, 레드우드입니다.


수이(Sui)의 메인넷 출시가 2분기에 예고되어 있는데요. 상장 후 10배 이상 오른 앱토스(Aptos, APT)에 이어 수이의 메인넷 출시는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어요. 앱토스 경쟁자 수이에 대해 알아볼게요.


앱토스 형제 수이 코인

작년 말부터 지금까지 앱토스의 변동성은 대단했어요. 수이도 앱토스처럼 메타 출신 개발자들이 만든 레이어1 프로젝트이고, 앱토스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 'Move'를 통해 개발되었어요.

수이(Sui)는 일본 철학에서 물이라는 뜻으로, 여러 환경 속에서 쉽게 적응하고 변화시키는 능력을 추구한다는 의미가 있기 때문에 이 이름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수이는 이더리움, 솔라나, 앱토스처럼 레이어1 코인이고, 수십억 명의 사용자들이 사용하게 될 Web3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해요.

앱토스의 목표는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암호화폐에 접근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인데, 수이도 모든 산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비전입니다.

메타의 Diem이 결제 트래픽을 처리하는 데 특화된 블록체인이었다면, 수이는 개발에 한계가 없는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을 지향해요.


수이 개발진은 누구?

수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팀은 Mysten Labs이고, 경영진들은 Diem(구 Libra)의 핵심 개발자 출신들이죠. 게다가 핵심 인력 모두 메타, 애플, MS 등 빅테크 출신 암호학, 분산 시스템, 보안 전문가들입니다.

주요 경영진은 Evan Cheng (CEO), Sam Blackshear (CTO), Adeniyi Abiodun (CPO)이고, 현재 Mysten Labs 직원은 100명이 넘는 규모입니다.

Evan Cheng은 애플에서 엔지니어링 매니저, 시니어 매니저로 10년, 프로그래밍 언어와 엔지니어링 디렉터로 3년, Novi Financial에서 R&D 디렉터로 3년 일한 후, Mysten Labs를 창업했어요.

Sam Blackshear은 MS 연구소, 콜로라도 대학 연구 보조 5년, 메타 엔지니어링 3년, Novi FInancial에서 4년 일하며 Evan Cheng과 인연을 맺은 뒤 Mysten Labs로 합류했어요.

'Move' 프로그래밍 언어 창시자인 Sam Blackshear은 발표에서 "게이밍을 Web3로 가져오려면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를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Sui는 고품질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인구 밀도가 높은 게임을 구축하려는 개발자가 선택하는 목적지입니다."라고 했어요.


수이 프로젝트 투자 규모

2021년 12월 a16z가 주도한 시리즈A에서 3,600만 달러, 2022년 9월 시리즈B에서 3억 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어요. 경력이 화려한 개발진, 향후 시장을 주도할 차세대 레이어1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투자 규모가 상당합니다.

Aptos Labs의 펀딩 규모는 3억 5,000만 달러였고, Solana Labs의 펀딩 규모는 3억 3,500만 달러로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동등한 수준이라고 볼 수 있어요.

추가로 22년 11월 NC소프트도 게임 인프라를 위해 1,500만 달러를 투자했어요. Web3 게임과 모든 프로젝트 인프라 역할을 하는 수이 레이어1 블록체인 개발은 빠르게 진행하고 있어요.


뜨거운 관심과 수이의 미래

이더리움, 아비트럼, VISA의 처리 속도가 각각 15TPS, 500TPS, 65,000TPS인 점을 감안할 때 앱토스와 수이는 각각 160,000TPS, 120,000TPS로 엄청난 확장성과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 컨트랙트 병렬 처리 엔진인 BlockSTM 기술인데, 트랜잭션 검증 과정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론과 달리 메인넷 출시 이후의 상황을 지켜봐야 해요.

전 세계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2,700만 명이고, Web3 개발자는 2만 명도 되지 않죠. Web3 시장은 극 초기시장에 불과합니다. 

뛰어난 인력, 투자, 기술력, 보안성, 안정성, 확장성, 편리성 측면에서 레이어1 블록체인인 앱토스와 수이는 경쟁력이 있어 보여요. 기대되는 플랫폼입니다.



위 정보는 투자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으로, 투자 권유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제공되는 정보는 오류 또는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에임리치는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회사명:에임리치 주식회사 | 대표:김덕용 | 주소: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학의로282 (관양동810) 금강펜테리움IT타워 B동 1115호 | 전화:1577-0471 | 개인정보관리책임자:김덕용
사업자등록번호:180-86-01032
 | 통신판매업번호:제 2020-안양동안-0818호 

CopyrightⓒAIM RICH. All Rights Reserved.